본문 바로가기
Spring Story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

by Bom Teller 2022. 12. 6.
반응형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을 소개합니다. 오는 12월 7일은 24절기 중 스물한 번 째 절기인 대설입니다. 정확한 입절 시각은 12월 7일 (수), 오후 12시 46분인데요.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

 

대설은 태양의 황경이 255도에 도달한 때로 겨울을 알리는 대표적인 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날씨도 대설에 다다랐음을 아는건지 며칠 째 한파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정말 대설이 일 년 중 가장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일까요?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설 뜻

 

대설 뜻은 눈이 많이 내린다는 뜻으로 한자로는 큰 대(大), 눈 설(雪)자를 써서 대설(大雪)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즉 대설은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뜻이 되는건데요, 다만, 절기 달력에서는 기준지점이 중국의 화북지방이어서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 시기에 눈이 많이 내리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

 

대설(大雪)은 24절기 중 동지와 함께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날로 소설(小雪)과 동지(冬至) 사이에 위치하고 음력 11월, 양력 12월 7,8일경에 보통 대설 날짜가 정해집니다. 24절기 가운데 21번째에 해당하는 절기로 태양의 황경으로 말하면 225에 도달했을 때를 뜻합니다.

 

대설 유래 풍습

 

대설에는 보통 가을에 수확한 곡식들이 가득히 쌓여있고 농사일이 없기 때문에 농촌에서는 끼니 걱정없이 풍족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추수가 끝나고 농한기로 접어들면서 여자들의 일거리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대설 무렵에는 이듬해의 된장과 간장, 고추장을 만들기 위해 메주를 쑤었다고 해요.

 

 

특히 대설에 메주를 쑤면 맛있게 익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맘때 메주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메주는 된장, 간장, 고추장 맛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특히 더 정성을 다했다고 합니다. 며칠 방에서 말린 메주는 짚으로 묶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이듬해 봄까지 매달아 듀곤 했답니다.

 

 

또한 대설에 눈이 많이 오면 다음해에 풍년이 들고 겨울을 따뜻하게 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겨우내 오는 눈이 봄 가뭄을 막아주고 보리를 얼지 않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우리나라 기준으로 대설에 눈이 오는 경우는 많이 없다고 하네요.

 

 

대설 음식

 

대설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귤, 곶감, 팥죽을 들 수 있어요. 제철 과일과 따뜻한 음식으로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인데요, 먼저 귤은 껍질을 까서 과육을 그대로 먹기거나 껍질을 말려 차를 끓여 마시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귤 속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네요.

 

 

곶감은 감의 껍질을 벗긴 후 햇볕에 말려 만든 것으로 쫀득한 식감과 달달한 맛을 지녀 겨울철 사랑 받는 간식이기도 한데요, 대설 시기에 먹는 곶감은 특히 풍부한 영양과 맛이 일품입니다.

 

 

곶감은 목소리를 윤택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에 효험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비타민A, C 등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눈의 피로 예방, 시력 향상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마지막으로 팥죽이라고 하면 동지에 먹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지만, 대설에도 따뜻한 팥죽을 즐겨 먹었다고 하는데요, 팥은 비타민B1이 풍부해 혈액순환에 좋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팥 껍질에는 사포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붓기 제거와 숙취 해소, 변비 해소 등에도 좋다고 해요. 이 외 대설에 주로 먹는 음식으로 시래깃국, 메주, 김장김치 등도 들 수 있습니다.

 

 

대설 속담

 

 

눈은 보리의 이불이다.

 

이 말은 눈이 많이 내리면 눈이 보리를 덮어 보온이 되므로 냉해를 적게 입어 보리 풍년이 든다는 뜻이라고 해요.

 

겨울 산이 울면 눈이 내린다.

 

산이 운다는 표현은 강한 바람이 산맥을 타고 넘을 때 ‘우우웅~’소리를 내는 것을 말하는데 이 바람은 겨울철 우리나라로 불어오는 북서풍을 일컫는 말이라고 하네요.

 

대설 인사말

 

♡ 12월도 어느덧 대설을 맞이했습니다. 뜻깊은 연말연시 보내시고 곧 시작될 2023년에는 좋은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일 년 중 가장 많은 눈이 내린다는 대설입니다. 그래서인지 날씨도 많이 추워졌는데요, 마음만은 따뜻하게 잘 보내셨으면 합니다. 언제나 마음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대설입니다. 올 한 해 고생많으셨습니다. 남은 2022년도 잘 마무리 하시고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12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대설입니다. 연말이 되면 지나간 한해가 늘 아쉽기만 합니다. 아무쪼록 남은 겨울은 따뜻하고 행복한 나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겨울을 알리는 대설입니다. 다사다난했던 올해도 끝나가고 있음이 실감되네요. 12월 한달은 한 해를 잘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2023년을 기분 좋게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올 한해 자주 못 뵈어 아쉬운 마음에 대설 인사말을 전합니다. 늘 신경 써주시고 챙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는 더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1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대설입니다. 올 한해 힘든 일이 많았지만 잘 이겨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남은 한 달 더 힘을 내서 잘 마무리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

 

일년 중 가장 많은 눈이 내린다는 절기 대설입니다. 내리는 눈처럼 화사하고 멋진 하루 보내세요.

 

대설에 눈이 오면 풍년이 든다고 하는데 올해 대설에는 눈 소식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마음에 큰 풍년이 드시길 기원합니다.

 

올해도 벌써 대설을 맞았다고 하니 1년이 금방 지나갔음을 실감합니다. 연말 연시에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대설에는 눈이 와야 풍년이라지만 큰 눈이 내리지 않아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으니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남은 겨울 따뜻이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설을 맞아 흰 눈 가득 쌓인 풍경들을 마음껏 보시고 힐링해 보는건 어떨까요? 이야기가 가득한 흰 눈밭 이미지들과 함께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일 년 중에 제일 큰 눈이 내린다는 대설입니다. 눈이 내리지 않아도 마음 속에 이 많은 눈이 모두 복이 되어 당신께로 쏟아지길 기원합니다.

 

대설에 눈이 많이 내리면 이듬해 큰 풍년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올 겨울 눈이 내리면 내년에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복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

 

오늘은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대설입니다. 추운날 감기 조심 하시고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본격적인 겨울을 알리는 절기 대설입니다. 올 한 해 힘든 일이 많았지만 잘 이겨내셨습니다. 12월도 여유롭게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어느 덧 12월도 대설 절기를 맞았습니다. 올 한 해 고생 많이 하셨고 남은 한 달 더 좋게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추운 겨울이 왔음을 알리는 대설입니다. 2022년도 이제 정말 끝이 난다는 생각에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올 한해도 잘 마무리 잘하시고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

 

오늘은 일년 중 가장 눈이 많이 내린다는 대설입니다. 흩날리는 눈덩이들 만큼 당신에게 많은 복이 쏟아지길 기원합니다.

 

대설에 눈이 많이 내리면 이듬해 복이 온다고 합니다. 2022년도 잘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2023년에도 복 많이 받길 바랍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겨울을 알리는 대설입니다. 일년중 가장 많은 눈이 내린다는 절기이니 건강 유의하시고 특히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1년 중 21번 째 절기 대설을 맞이했습니다. 내리는 눈처럼 화사하고 멋진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12월도 어느덧 대설을 맞았습니다. 대설에 눈이 오면 풍년이 든다고 하는데요, 새해에는 마음에도 큰 풍년이 드시길 기원합니다.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이미지 (1).png
0.07MB

 

 

대설 이미지 (2).png
0.61MB

 

 

대설 이미지 (3).png
0.14MB

 

 

대설 이미지 (4).png
0.39MB

 

 

대설 이미지 (5).png
0.11MB

 

 

대설 이미지 (6).png
0.33MB

 

 

대설 이미지 (7).png
0.47MB

 

 

대설 이미지 (8).png
0.32MB

 

 

대설 이미지 (9).png
0.34MB

 

 

대설 이미지 (10).png
0.08MB

 

※ 무료 이미지를 활용하여 직접 제작한 대설 인사말 이미지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주변분들과 나누시는데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개인 카페나 블로그에서 무단 사용 시 엄중히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대설 인사말 이미지 (대설 뜻 음식 속담)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겨울의 세 번째 절기인 대설을 맞게 되니 이제 본격적으로 한겨울이 시작되는 시기가 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겨울 추위에 단단히 대비를 잘 하시고 대설에 먹으면 좋은 음식들과 함께 넉넉하고 풍요로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022.11.29 - [Spring Story] - 12월 인사말 문구 (초겨울)

 

12월 인사말 문구 (초겨울)

12월 인사말 문구 (초겨울)를 소개합니다. 이제 2022년도 어느 덧 12월 한달만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올해는 유난히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코로나와 경제 상황 등

peasue.com

2022.11.30 - [Spring Story] - 올겨울 날씨 전망 (12월 날씨예보 한파경보 첫눈)

 

올겨울 날씨 전망 (12월 날씨예보 한파경보 첫눈)

올겨울 날씨 전망 (12월 날씨예보 한파경보 첫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 들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바람에 외출했다가 놀란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전국에 첫 한파경보가 내려

peasue.com

2022.11.21 - [Spring Story] - 소설 인사말 이미지 (소설 뜻 절기 음식)

 

소설 인사말 이미지 (소설 뜻 절기 음식)

소설 인사말 이미지 (소설 뜻 절기 음식)을 소개합니다. 오는 11월 22일은 24절기 중 20번째 절기인 소설입니다. 정확한 입절 시각은 11월 22일 (화), 오후 5시 20분인데요. 소설 절기에 농가에서는 본

peasue.com

2022.11.05 - [Spring Story] - 입동 인사말 이미지 (입동 뜻 속담 음식)

 

입동 인사말 이미지 (입동 뜻 속담 음식)

입동 인사말 이미지 (입동 뜻 속담 음식)을 소개합니다. 오는 11월 7일(월)이 벌써 입동입니다. 입동은 상강과 소설 사이에 드는 절기로 24절기 중에서는 열아홉 번째 절기에 해당해요. 보통 입동(

peasue.com

 

반응형

댓글